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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장평 문희철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한국무역학회 학술대회 2015 한국무역학회 동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07 - 12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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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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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O 커머스는 최근 몇 년간 ICT 분야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 중에 하나이다. O2O 커머스(Online to Offline)는 온라인 소비자를 오프라인 매장으로 유인하는 것이다(손증군ㆍ이종호, 2014). 중국의 경우 2010년 온라인 공동구매가 출현한 이래 폭발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중국 O2O 커머스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문헌적 연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실증적인 연구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O2O 커머스 특성과 목표지향적 행동모형에 근거한 소비자 특성이 O2O 이용자들의 신뢰, 욕구,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구성변수들을 Online 특성(이동성, 안전성); Offline 특성(제공업체명성, 서비스품질), O2O 신뢰, 소비자특성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통제), 이용에 대한 욕구, 이용의도 등으로 구분하고, 구성변수들간의 관계를 이론적 모형으로 구축하였다. 또한 이들 변수들간의 관계를 연구가설로 설정하고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중국 O2O 커머스의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들은 SPSS와 AMO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총 6개의 가설중의 Online 특성중의 이동성과 Offline 특성중의 서비스품질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으나 나머지 4개의 가설들은 모두 채택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연구모형 및 가설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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