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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명숙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코기토 코기토 제70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195 - 223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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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앙드레 말로의 『반회고록』(1967)에 나타난 포스트모던 실험기법 분석을 목표로 한다. 말로는 1928년부터 1943년까지 총 6편의 소설을 발표한 다음, 소설 창작을 완전히 접고 예술철학의 세계로 방향을 전환한 바 있다. 이런 점에서, 실로 20여 년 만에 발표된 문학 텍스트인 『반회고록』은 말로의 문학적 회귀를 선언하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말로에게 다시 작가의 영광을 안겨준 작품이지만, 동시에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킨 것도 사실이다, 우리가 『반회고록』에 주목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작가의 기존 소설과도 , 전통적 회고록 장르와도 확연히 구분되는 『반회고록』의 새로운 글쓰기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드러내고자 하였다. 작품의 첫머리에 실린 프롤로그를 작가의 실험적 글쓰기 이론으로 삼아, 『반회고록』에서 작가가 실천하고 있는 글쓰기 실험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작품의 파편화된 구성, 장르 패러디 전략, 효과적인 상호텍스트성 구사, 기존 미완성 소설의 ‘다시쓰기’에서 드러나는 메타픽션 상황 등을 근거로, 『반회고록』이 궁극적으로 포스트모던 실험기법의 미학적 창조물임을 밝혀보았다.

목차

국문 초록
1. 들어가는 말
2. 소설세계의 총체성에서 『반회고록』의 파편화로
3. 장르 패러디
4. 상호텍스트성
5. 다시쓰기와 메타픽션
6.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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