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숙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39집 제3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27 - 4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종단연구2005(KELS2005) 자료를 사용하여 3년 동안의 중학생의 독서태도, 독서습관, 학업목표와 국어교과 성취도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시간변인(1수준)이 아동(2수준)에 내재된 제2수준 성장모형을 사용하였다.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독서태도, 독서습관, 독서시간, 사교육 여부, 내재적 동기, 국어교과 효능감을 제1수준에 사용하였으며, 제2수준에는 성별 및 학업목표를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학업성취도에 있어서 시간효과(선형효과)가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는 성별, 그리고 독서습관으로 나타났다.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성취도가 높았다. 그러나 독서시간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며, 그 이유로는 독서시간이 독서태도 및 독서습관과의 대체적으로 높은 상관관계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겠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방법
Ⅳ.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266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