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동범 (한국해양대학교) 강현석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39집 제2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69 - 9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내러티브 중심 교과교육에 대해 관련 이해당사자라 할 수 있는 교수, 교사, 학생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이러한 인식이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지를 실증적??경험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내러티브 중심 교과교육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통해 제작된 질문지를 총 702명(교수 71명 , 교사 299명, 학생 33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얻은 자료를 분석하여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행 교과교육에 대해 교사집단은 다소 긍정적인 반면에 교수와 학생집단은 다소 부정적이다. 둘째, 교수와 학생집단이 교사집단에 비해 현행 교과교육에 대해 더 부정적이고 더 많은 변화 요구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교수들은 내러티브 활용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이나 내러티브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수업지도안, 수업소재, 수업 자료 개발 등과 같은 구체적인 내러티브 활용에 대해 교수집단과 학생집단이 더 긍정적이다. 셋째, 교수집단이나 학생집단은 교사집단보다 주지교과와 내러티브의 상호 보완이 필요하다고 여기며, 내러티브가 새로운 교육과정으로 채택될 가능성과 그 중요성의 증가에 대해 더 긍정적이다. 반면에 교사들은 학생들에 비해 내러티브가 단지 수업 방식에 국한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어서 내러티브에 대해 다소 부정적이다. 주요 결과에 대한 논의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등이 제시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내러티브와 교과교육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0-0012667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