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신근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제39집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408 - 436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한국사회에서 심화되고 있는 사회적·경제적 차원의 양극화 현상과 더불어 나타나고 있는 공교육의 양극화 현상, 즉 과도한 사교육으로 인한 교육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에 대한 대안을 기독교교육의 관점에서 제시하려는 시도이다. 특히 본 연구는 교회가 사적인 공동체가 아니라, 공적공동체(또는 공교회)가 되기 위해서는 공교육의 공공성 회복에 기독교 시민사회 단체들과 연대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이를 통하여 외부적으로는 공적영역에 기여하고, 동시에 내부적으로는 자신의 구성원들을 공적신앙(public faith)을 지닌 그리스도인으로 양육해 나가야 한다는 사실을 전제한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본 연구자는 먼저 공교육제도를 중심으로 한 교육의 공공성 개념을 1) 공동체적이며 사회적 행위로서의 교육, 2) 공교육 목표설정과 연관된 공공성, 3) 보편적인, 평등한 교육의 실현으로서의 공공성 등과 같은 3가지 차원에서 논의하였다. 이러한 논의에 기초하여 본 연구자는 공교육의 공공성을 회복해 나가기 위한 교회의 역할을 1) 공교육을 향한 기독교적 관점 제시, 2) 공교육에 대한 감시와 견제, 3) 학력에 대한 왜곡된 시각 교정, 4) 공교육 현장의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적 지원과 연대 등으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교회가 공교육의 공공성 회복,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평등한 교육 기회의 제공을 위하여 감당해야 할 실천적 역할을 대한민국교육봉사단의 “씨드스쿨(Seed School)” 모델의 실례를 통하여 제시하고 이에 대하여 비판적인 평가를 시도하였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서론
Ⅱ. 공교육의 공공성의 의미: 공교육 제도를 중심으로
Ⅲ. 공교육의 공공성 확립을 위한 교회의 역할
Ⅳ. 공교육의 공공성 확립을 위한 교회의 실천 방안: 씨드스쿨의 경우
Ⅴ. 결 론: 씨드스쿨에 대한 평가와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230-001306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