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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지은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로컬리티 인문학 로컬리티 인문학 제20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71 - 102 (32page)
DOI
10.15299/tjl.2018.10.2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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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성의 정의는 시대에 따라 달라졌고, 그에 따라 공공예술의 개념 역시 계속해서 변화해왔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공공성 논의에서 중요하게 다뤄지지 않았던 관객 대중과 일상성, 친교적 특성을 공공성의 핵심으로 주목하고자 한다. 현재 우리사회에서는 공/사의 경계가 분명하게 분리되어 작동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졌다. 따라서 가장 사적인 영역에서 공적 이슈가 발생하기도 하고 가장 공적인 영역에서 권위적인 억압이 발생하기도 한다. 마찬가지로 가장 일상생활에 밀착한 예술이 중대한 공적인 의미를 가질 수도 있다. 이런 의미에서 공공성, 공론장, 공공예술의 논의는 일상생활의 맥락에서 재구성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아렌트나 하버마스의 공론장, 공공영역에 관한 논의를 살펴보고, 이 논의를 짐멜의 친교 개념과 고프먼의 연극론으로 보완한다. 이를 통해 일상에서 분리되었던 예술이 점차 일상생활과 관객들에 다가갈 때 그 예술이 오히려 공적 성격을 띠게 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현대의 예술공론장의 성격과 방향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예술에서의 공공성
2. 관객운동
3. 연극적 공간
4. 친교의 공간
5. 미적 공간
6. 결론: 일상생활의 공공예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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