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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동준 (우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 - 14 (14page)
DOI
10.21184/jkeia.2011.06.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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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이유는 기업 내 여러 병리현상을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치유하고 신규고객의 창출, 종업원들의 사기 진작, 기업의 이미지 제고, 사업분야의 확대 계기 그리고 세제상의 이익 등 마케팅의 파급효과에 있다고 할 것이다. 많은 연구에서 기업이미지 제고는 메세나 공연의 목적 중 첫 번째로 제시되는데 기업에게 있어서 소비자들이 인지하는 기업이미지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기업은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부정적 인식을 불식시키거나 긍정적 태도를 심어주기 위해 메세나 활동을 하는 것이다. 기업의 문화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해 시장세분화 접근방법의 분석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업의 메세나 활동, 공연예술의 평가를 후원동기의 순수성, 공익적 혜택, 공연 호감도로 구분하여 인구통계적 특성별로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로 성별은 전체 요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연령은 메세나 후원동기 순수성의 자선적 성격 요인에서 50대 이상이 커다란 반응을 보였다. 결혼여부에서는 대부분의 요인에서 유의적 차이를 보였으나 공연 호감도의 일반적 호감도 요인에서는 차별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직업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고 학력에서는 공익적 혜택의 일반적 혜택 요인에서 대학원이상이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월 소득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문화예술활동 관련업계 종사여부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반응을 보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의 설계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저자소개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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