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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성태제 (이화여자대학교) 송미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전현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1집 제3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29 - 5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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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자료의 분석과 결과 활용을 통하여 학교교육의 질을 점검하고 교육정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와 그 추이를 정확하게 추정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현행 점수화 방법의 문제점을 분석하였으며,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한 점수화 방안의 필요성을 검토하였다.
2006년에서 2008년까지의 3개 학년(초6, 중3, 고1), 3개 교과(국어, 영어, 수학)에 대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문항반응이론을 적용하여 추정한 진점수와 현행 성취도-척도점수를 비교한 결과, 두 점수 간 상관은 높았으나 상대적으로 능력이 낮은 집단에서의 상관이 낮았고, 두 점수에서 학생들의 상대적인 서열도 차이를 보였다. 또한 성취도-척도점수가 동일한 학생들의 진점수 범위도 넓게 나타나 점수화 방법에 따라 평가 결과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현행 점수 체제에 의한 척도점수가 원점수에 기반하여 산출되기 때문에 갖게 되는 측정학적 문제점을 해소하고, 점수화 및 척도화 과정에서의 측정이론과 동등화 과정에서의 측정이론간 일치를 도모할 수 있도록 문항 반응이론을 적용한 진점수를 새로운 척도점수로 사용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점수체제
Ⅲ. 연구 방법
Ⅳ. IRT 진점수와 성취도-척도점수 비교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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