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경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장의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9卷 第1號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23 - 37 (15page)
DOI
10.37561/sse.2020.03.59.1.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015∼2018년 4년간의 사회과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2009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학업성취를 총체적으로 점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학생들의 성취 특성을 인지적 측면에서 파악하고자 사회과 성취도 점수와 성취수준별 비율의 추이 결과를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학생들의 성취 특성을 정의적 측면에서 파악하고자 사회과 학업성취에 대한 주요 교육 맥락 변인인 학생의 사회과 교과태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주목할 만한 결과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첫째, 성별에 따른 4년간의 성취도 점수에서는 남녀 간 점수 차이가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지역규모에 따른 4년간의 성취도 점수에서는 읍 · 면지역의 연도 간 차이가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둘째, 사회과 교과태도에 대한 긍정응답 비율과 사회과 성취도 평균이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사회과의 필요성 · 유용성에 대한 인식(가치 구인)과 학습의욕 구인에 비해 사회과에 대한 학생의 흥미와 자신감 구인의 척도 평균 및 긍정 응답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가치 구인에 대한 보통학력 이상과 기초학력 이하 집단 간 차이가 4년 동안 증가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차기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준비, 교수 · 학습 개선 방안 마련, 교육 정책 수립 등에 필요한 근거 자료로 유의미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분석 대상 및 방법
Ⅲ. 인지적 영역의 사회과 학업성취 특성
Ⅳ. 정의적 영역의 사회과 학업성취 특성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0505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