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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희정 (국회입법조사처) 박설아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보 제46집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13 - 139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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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목적은 정당의 핵심 역할을 중심으로 외국 정당의 소셜미디어 전략을 평가·비교하여, 소통을 지향하는 소셜미디어가 정당 위기를 극복 할 수 있는 매개가 될 수 있음을 논증하고, 국내 정당에도 적용할 수 있는 전략적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환경 영향만큼 중요한 정당의 의지와 능력에 초점을 맞추어 외국 정당들이 수행하는 소셜미디어 전략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정당 위기 극복방안을 모색한다. 동시에 가치, 제도, 기술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정당의 가치정향 변화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네덜란드, 노르웨이, 덴마크, 독일, 미국, 벨기에, 스웨덴, 스위스, 영국, 인도네시아, 일본, 태국, 프랑스, 한국, 호주 등 15개국 63개 정당을 연구조사 대상으로 설정하여, 온라인 채널인 홈페이지, 블로그, 소셜미디어, 유투브, 모바일 채널을 조사하였다. 그리하여 먼저, 정당 위기론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 탈물질적 가치의 등장, 시민의 관여도 증가, 소셜미디어 발전을 논의한다. 이후 외국 정당의 소셜미디어 전략을 의제설정 및 집약, 동원, 인적·물적 지지기반의 확장, 기술활용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이를 바탕으로 가치·제도·기술에 대한 효과적 대응을 위해 정당이 수평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온라인 채널을 오픈 플랫폼으로 제시하며, 매시퍼블릭콘텐츠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함을 강조한다.

목차

논문요약
Ⅰ. 문제제기
Ⅱ. 가치·제도·기술의 발전과 정당의 위기
Ⅲ. 외국 정당의 소셜미디어 전략
Ⅳ. 소셜미디어 시대의 정당 전략의 특징
Ⅴ. 정당 위기 극복을 위한 과제와 소셜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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