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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우진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보 제46집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75 - 201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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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대통령에 대한 지지는 왜 필연적으로 하락하는가라는 질문에 답하기 위한 이론적 설명 및 공간모형(spatial model)을 제시한다. 본 논문은 대통령 지지율의 필연적 하락을 포괄정당이 선거기간에 생산한 대선 후보의 유인적 가치 (valences)에 대한 기대감의 소멸로 설명한다. 이 글의 공간 모형은 한 후보의 가치에 대한 효용의 하락 또는 상대 후보의 가치에 대한 효용의 상승이 유권자의 이념적 투표결정을 바꿀 수 있다는 사실과 어떤 유권자가 후보에 대한 지지를 바꾸는 가를 보여준다. 17대 한국 대통령 선거 설문자료 분석은 경제정책 능력이라는 가치쟁점이 여야 대통령 후보 지지변화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이글은 또한 대통령 지지율의 필연적 하락은 대통령 선발 단계에서부터 발생한 대리인 문제(agency problem)라는 점을 지적한다. 이 글은 유권자가 후보가 내세우는 가치보다 정당의 이념을 근거로 투표할 때, 대통령 지지도의 필연적 하락이 억제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대통령 지지율의 하락현상과 이론적 논의
Ⅳ. 선거모형과 17대 대선에의 적용
Ⅴ. 경험분석
Ⅵ. 결론과 함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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