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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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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선엽 (한국기계연구원) 장재훈 (한국기계연구원) 이용규 (한국기계연구원) 오승묵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0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255 - 26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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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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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저온연소 기술은 엔진 연소실 내부의 화학반응이 질소산화물(NOx) 및 입자상물질(PM)의 발생이 동시에 억제되는 저온연소 영역에서 이루어지도록 하는 신개념의 연소 기술이다. 이 때 저온 연소는 대용량의 EGR을 공급하여 연소실 내 가스의 비열을 높이고 연소실 내 산소 농도를 조절하는 방법과 적당량의 EGR을 공급하는 대신 디젤 연료를 TDC근처에서 분사하는 late-injection 방법으로 달성할 수 있는데, 이번 연구에서는 대용량의 EGR을 공급함으로써 저온 산화반응을 활성화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저온연소 운전영역에서 흡기압력의 변화가 엔진의 출력 및 배기성능에 주는 영향을 디젤 단기통 엔진을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단기 통엔진의 실험 결과를 살펴보면 저온연소 운전은 산소농도8% 이하에서 성공적으로 구현되었으며 그 결과 질소 산화물과 입자상물질이 동시에 저감됨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저온연소 운전은 일반 디젤 연소에 비해 엔진 효율이 감소하고 출력이 낮아짐을 볼 수 있었으며 연소 온도 저하로 인해 THC 및 CO 배출 역시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저온 연소 영역에서 흡기압력의 영향을 보면 흡기 압력이 높아짐에 따라 더 낮은 산소농도 조건에서 Smoke의 발생이 최대가 될 뿐만 아니라 연소효율이 역시 향상되어 THC 및 CO의 배출이 감소함을 알 수 있었으며, 질소산화물의 경우 저온연소 영역에서는 흡기압력에 관계없이 거의 발생하지 않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흡기 압이 높아질수록 엔진 출력 및 효율이 향상됨을 볼 수 있었으며 이로부터 흡기 압력 제어를 통한 저온연소 운전 영역 확대 및 배기 성능 향상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 장치
3. 실험 결과
4. 결론
5. 후기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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