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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선경 (자동차부품연구원) 이평찬 (자동차부품연구원) 유승을 (자동차부품연구원) 이기동 (엔브이에이치코리아) 조병철 (엔브이에이치코리아) 이수남 (엔브이에이치코리아)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0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2,884 - 2,888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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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 재료와 관련된 연구방향은 소재의 경량화 및 친환경 등에 집중되어 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생분해성 플라스틱을 범용화하기 위한 노력이 끊임없이 이루어져 왔다. 생분해성 고분자는 기존의 석유화학원료를 사용하거나 옥수수 등의 천연원료를 이용하여 제조된 고분자로서 일정한 조건에서 미생물에 의해 물과 이산화탄소로 완전히 분해된다. 이 중 natural fiber와 PLA fiber는 우수한 강도와 친환경성에 의해 자동차 내장 트림 부품에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헤드라이너는 자동차 천정 부위에서 유입되는 소음 및 진동을 저감하고 실내 발생 소음을 흡수하는 기능이 있다. 기존의 바이오복합소재 헤드라이너의 경우 주로 보강기능의 천연섬유와 바인더기능의 PP 섬유를 일정비율로 혼합되어 제작되어 왔으며, 최근 연구에서는 바인더로 생분해 고분자인 PLA를 적용하고자 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호기성 생분해 조건(KS M 3100-1 and ISO 14855-1)에서 natural fiber와 PLA fiber의 생분해 실험을 진행하였다. Natural fiber와 PLA fiber는 6주 동안 90% 이상의 생분해를 보였으며, GPC와 FT-IR을 통하여 생분해가 진행되는 동안의 분자량 및 구조 변화를 관찰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방법
3. 결과 및 토론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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