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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정열 (부산대학교) Bernard Parent (부산대학교) 조덕래 (부산대학교) 강기하 (부산대학교) 신재렬 (부산대학교) 이수한 (부산대학교) 이태형 (싱가포르 과기연구국)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08년도 제31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Nov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326 - 329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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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RPA가 계획 중인 대형 극초음속 추진 기관 개발 프로그램 VULCAN 프로그램은 듀얼모드 램제트/스크램제트 엔진과 연계되어 TBCC엔진을 이룰 수 있도록, 기존의 터보제트(또는 터보팬) 엔진과 CVC과 엔진을 결합하여 마하수 4이상에서 작동 가능한 엔진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CVC 엔진은 데토네이션 연소 현상을 기본으로 하여 고마하수에서 고효율을 얻을 수 있는 PDE 이나 CDE와 같은 신개념의 엔진이다. 본 논문에서는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연소 추진 연구실에서 지난 수년간 국제공동 연구의 형태로 수행한 데토네이션 현상의 추진기관 응용에 연구에 대하여 소개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VULCAN 프로그램
2. 데토네이션 추진기관
3. 부산대 항공우주공학과의 데토네이션 연구 활동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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