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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임재훈 (서울대학교) 신상준 (서울대학교) 김준모 (국방과학연구소) 권혁준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554 - 55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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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회전익 항공기의 개념설계를 수행할 수 있는 개념설계 프레임워크를 개발, 그 자료를 최신화하였다. 형상 설계 및 중량 예측 서브루틴의 추세식을 최신항공기의 경향을 반영하여 개선하였으며, 1 - 3세대 엔진 별로 새로운 엔진라이브러리를 구성하였다. 또한 MATLAB 에서 제공하는 전역 최적화 기법의 하나인 유전자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보다 강건하며 수렴성이 좋은 최적화 프레임워크를 구성하였다. 많은 계산시간을 필요로 하는 유전 알고리즘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설계변수의 민감도 조사를 수행하여 목적함수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큰 설계변수만을 최종 설계변수로 선택하였다. 이렇게 구성된 프레임워크를 UH-60L 항공기의 자료를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그 결과 실제 항공기 자료와 유사한 형상, 중량, 엔진 등이 예측됨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개선 전략
3. 수치 결과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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