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온세현 (대전대) 박계홍 (대전대학교) 최영근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323 - 1,34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구성원의 학습조직화는 제조현장에서 품질경영의 원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연구들에서는 미시적 관점에서 구성원의 학습조직화가 품질향상에 미치는 영향과 이를 강화할 수 있는 관리적 조절요인을 제시한 연구가 미미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Senge의 모형을 바탕으로 미시적 관점에서 구성원의 학습조직화 수준이 그들의 품질향상을 위한 몰입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관계에서 구성원의 조직지원인식이 정(+)적인 조절을 하는지를 제시하고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학습조직화 수준을 설명하는 하위 변수인 비전공유, 사고모형, 자아완성, 팀 학습, 시스템사고 모두 품질몰입에 긍정적인 관계를 보였다. 둘째, 조직지원인식 또한 품질몰입에 정(+)의 관계를 보였다. 셋째, 조직지원인식이 학습조직화의 하위 변수 중 팀 학습과 시스템사고가 품질몰입에 미치는 긍정적인 관계를 정(+)적으로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도출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