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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현수 (백석예술대학)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3,655 - 3,67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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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을 둘러싼 경쟁체제가 심화되고 소비자의 요구사항이 다양화되면서 신규 고객을 유치하려는 노력보다도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에 더 많은 주의가 기울어지고 있다. 이러한 고객유지 전략으로 전환장벽의 구축과 서비스 품질 향상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품질의 향상이 전환장벽의 구축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기존문헌을 살펴 검토하고, 이의 실제적인 연관성을 실증분석하였다. 또한 그로 인해 구축된 전환장벽이 결과적으로 고객충성도와 재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도 아울러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서비스 품질중 기능적 품질과 기술적 품질은 모두 전환장벽의 구축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다만 두 가지 품질 모두 전환장벽의 세부 차원중 전환비용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구축된 전환장벽은 고객충성도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전환장벽의 세부차원중 개인간 관계만이 결과변수들과 유의한 관계에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온라인 쇼핑몰의 특수한 환경에서 기인한 것으로 인식된다. 온라인 환경에서는 고객들이 별다른 탐색비용이나 학습비용 없이 여러 가지 대안을 놓고 공급자를 선택하게 된다. 또한 그러면서도 실제 상점에서와 같은 서비스를 요구한다. 따라서 이처럼 고객유지가 어려운 환경에서의 성공적인 기업운영을 위해서는 차별적인 서비스 품질을 통한 전환장벽의 구축에 힘써야 하고, 무엇보다도 공급자와 고객 사이에 인간적 관계를 공고히 함으로써 충성도와 구매의도의 유지 및 향상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배경 및 실증설계
Ⅲ. 실증결과
Ⅳ. 실증분석 및 결과논의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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