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18-3호
발행연도
2004.9
수록면
175 - 231 (5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고객충성도가 유료방송산업에서 매우 중요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관한 체계적 연구가 없다는 점에 주목해, 유료방송산업에서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수들을 파악하여 고객충성도를 이해하기 위한 개념적 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유료방송산업의 고객만족도, 전환장벽을 구성하는 요인들을 각각 파악하며, 둘째, 고객만족도, 전환장벽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과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케이블TV, 중계유선, 디지털위성방송에 가입한 18세 이상 남녀 705명에 대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컨텐츠만족도, 서비스만족도, 요금만족도가 유료방송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시 고객만족도가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사업자 전환과 관련해 가입자들이 지각하는 어려움, 즉 전환장벽은 성과상실비용, 불확실성비용 등의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전환장벽이 높게 지각될수록 고객충성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환장벽에 비해 고객만족도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최근 경쟁의 도입으로 유료방송서비스 시장에서 전환장벽이 상당히 낮아진 것을 반영하는 것으로, 장기적인 충성도 확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객만족도 제고가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의 도출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