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규동 (성균관대학교) 권순재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537 - 1,56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웹(world wide web)은 경영정보 분야뿐만 아니라 경영 전반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미디어가 되었다. 그러나 미디어의 측면에서 웹이 가지고 있는 속성에 대해서는 선행 연구가 부족하다. 본 연구는 웹이 사용자의 행위를 유도한다는 웹어포던스의 개념 및 이런 행위 유도가능성이 사용자의 행동의 자유를 제약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심리적 반발 개념을 도입한다. 이를 통해 전자상거래에서 특히 중요시되는 웹사이트에 대한 신뢰 및 신뢰의 전이 현상을 설명한다. 연구는 온라인 신뢰 원천 웹사이트에서 온라인 타겟 웹사이트로의 신뢰 전이(실험 1), 온라인 신뢰 원천 웹사이트에서 오프라인 신뢰 타겟 매장으로의 신뢰 전이(실험 2), 오프라인 신뢰 원천 매장에서 온라인 신뢰 타겟 웹사이트로의 전이(실험 3)를 실험했다. 연구 결과 웹어포던스는 온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신뢰 전이 영역에서 타겟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 관계를 보였으며, 심리적 반발은 세 가지 실험 영역에서 웹어포던스와 상충관계를 보였다. 그리고 신뢰 원천과 신뢰 타겟과의 사업적 연계는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의 신뢰전이 영역에서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세 가지 실험결과에서 모두의 경우에 원천에 대한 신뢰는 타겟의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경영학 분야에 웹어포던스와 심리적 반발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였으며, 신뢰 전이 현상을 다양한 영역에 걸쳐 설명했다는 점에서 가치를 갖는다. 세부적인 토의 사항, 학문적 시사점, 실무적 시사점 등이 본문에 제시되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기존연구
Ⅲ. 연구 가설
Ⅳ. 연구방법 및 실증분석
Ⅴ. 토의
Ⅵ.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