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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정효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183 - 1,19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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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 연구는 1998년 5월 26일부터 2011년 3월 2일까지 커피, 코코아, 오렌지 및 설탕선물시장사이의 가격 발견기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전체분석기간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각 상품선물시장사이의 선도-지연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VAR(vector autoregressive model) 및 VECM(vector error correction model)에 기초를 둔 Granger 인과관계분석과 분산분해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결과 각 상품선물시장 수준변수사이에 장기적인 균형관계, 즉 공적분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보다는 글로벌금융위기 이후 각 상품선물시장간의 상호의존성이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가지 상품선물시장 중에서 보완재 역할을 하는 설탕선물가격의 가격발견기능이 오렌지, 코코아 및 커피선물시장보다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주요 상품선물시장간의 가격발견기능연구는 상품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투자전략 및 위험관리 전략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지며, 각 상품선물시장에서 시장비효율성이 존재하고 있음을 추론해 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실증분석결과는 Milliaris와 Urrutia(1996), Liu(2005) 등의 연구결과와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분석자료 및 기초통계량분석
Ⅲ. 연구방법(Methodology)
Ⅳ.. 실증분석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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