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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오용선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콘텐츠학회 2010 춘계 종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10.5
수록면
569 - 572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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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춤형 이러닝은 학습효과의 증진을 위한 방안으로 개인 맞춤형, 개인화 혹은 적응화 등의 개념이 제안되고 확장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초기 선호도, 흥미도 혹은 검색습관을 고려하는 방식으로부터, 특정한 학습객체를 자율 선택하여 반복 학습할 수 있도록 개념단위를 적용한 방식, 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한 최적 난이도 학습객체를 제공하는 방식 등 다양하게 제안되고 있는 현대적 개인 맞춤형 이러닝 체계들을 비교 분석한다. 개별 시스템에 따라 ‘평가’에 국한되거나 ‘평가’와 ‘학습’을 연계하는 경우가 존재하며, 이에 따른 적용에 의하여 학습환경과 맞춤형 제공방식 및 학습효과를 상호 연계할 수 있음을 밝힌다.

목차

요약
Ⅰ. 맞춤형 e-Learning
Ⅱ. 선호도, 흥미도, 검색습관 등 학습자 특성에 따른 맞춤형
Ⅲ. 학습자 특성을 포괄적으로 고려하는 맞춤형
Ⅳ. 개념단위 학습객체의 공유에 의한 맞춤형
Ⅴ. 규칙장 이론(rule space theory)을 이용한 수업체계 설계
Ⅵ. IRT와 Fuzzy Set을 응용한 맞춤형 학습시스템
Ⅶ. 향후 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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