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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신중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897 - 91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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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워터파크 선택과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품질 평가 요인을 분류하고 이들 요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이용하여 각 평가요인들에 대한 만족지수를 계산하고 이들 평가요인별 만족지수가 서비스 품질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품질만족이 재방문의도, 타인에 대한 추천의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들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워터파크 품질 평가요인 28개를 선정하고 이들을 6개 평가영역으로 분류하였다. 워터파크 이용고객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하여 이들 평가요인의 중요도와 만족도 측정하고, 각 평가영역에 대한 만족지수를 도출한 후 평가영역별 만족지수가 워터파크에 대한 고객만족, 재방문의도와 타인에 대한 추천의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소비자들은 안전성 관련 영역을 가장 중요시하였으며, 즐거움 관련 영역의 중요도를 가장 낮게 평가하였다. 한편, 평가영역별 만족도에서는 안전성 관련 영역이 가장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비용/가격 관련 영역이 만족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이들 영역별 중요도와 만족도를 이용하여 계산된 평가영역별 만족지수는 안전성 관련 영역이 가장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즐거움 관련 영역이 가장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한편, 평가영역별 만족지수와 워터파크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 그리고 고객의 재방문 의도와 타인추천의도 간의 관련성에 대한 분석 결과 평가영역 중에서 인적서비스 관련 영역, 시설서비스 관련 영역, 접근 용이성 관련 영역, 안전성 관련 영역이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즐거움 관련 영역과 비용/가격 관련 영역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고객만족은 고객의 재방문의도와 타인추천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타인추천의도와 고객의 재방문의도 간의 상호 영향에 대한 분석 결과 타인추천의도는 고객의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재방문 의도는 타인추천의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연구
Ⅲ. 연구방법
Ⅳ. 실증적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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