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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열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507 - 52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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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입사전 연수교육의 효과성에 관하여 개념적 틀을 제시하기 위하여 기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주된 내용은 ①동기부여, 스킬의 증진 등 8가지 인적자원 요인에 미치는 영향, ②입사전 연수 유형별 효과성의 차이(on-line교육, OJT, 집합교육 등), ③입사전 연수교육 프로그램의 문제, ④입사전 연수가 신규 졸업자의 정착률에 미치는 영향, ⑤장래의 추세 등이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입사전 연수를 경험한 기업들은 「내정기간 동기부여를 유지하는 것」,「신규 졸업자 사이 및 기존 사원 간 인간관계ㆍ팀워크」「신입사원 연수ㆍ교육 전체의 효율화」에 효과적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반면에, 입사전 연수가 「전문 비즈니스의 스킬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고, 관계가 불명확하다는 비율이 높다.
둘째, 집단적 연수 형태의 입사전 연수를 하는 기업은 「인간관계ㆍ팀워크의 구축」만이 아니라, 「동기부여의 유지」, 「신입사원 연수ㆍ교육 전체의 효율화」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실무연수를 중시하는 기업은 「업무ㆍ직장에의 미스 매칭」을 줄이거나 「양호한 인간관계 ㆍ팀워크」를 구축하는데 효과적이다.
셋째, 입사전 연수를 실시하는 기업은 주된 문제로서 채용예정자의 학업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스케줄이었다. 그리고 높은 비용 부담이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나고 있다.
넷째, 입사전 연수의 경험을 가진 기업은 장래에 신규 졸업 채용자의 정착률의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 더구나 입사전 연수를 실시한 기업은 그것을 강화하거나 유지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이론적 틀
Ⅳ. 연구조사 방법
Ⅴ. 연구조사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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