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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회입법조사처 입법과 정책 입법과 정책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11 - 53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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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통합교육연수 정책실태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통합교육연수의 교사인식을 분석하여 통합교육연수의 개선방안을 도출하려는 목적으로 실시했다. 이를 위해 실태분석을 위한 문헌분석 및 관련 교사대상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활용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남 통합교육연수 이수현황에서 연수시간 60시간미만 교원 수가 3,036명으로 이수율은 전체 교원의 10%이며, 매년 증가하는 통합학급실태를 감안하면 매우 낮아서 통합교육의 질이 하락할 수 있다. 둘째, 교사는 통합교육연수 필요성을 인식하나 시간부족, 내용부실, 홍보부족으로 참여가 부족했다. 셋째, 통합교육 교수학습방안은 통합학급 담임 또는 교과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교수법이 가장 이상적으로 나타났다. 넷째, 연수 개선방안으로 연수방법은 발표식 참여형, 토론식 연수와 30 시간이 가장 적절했다. 연수내용은 상호작용지도법이나 교육과정조정을 위한 교수학습과정안 작성법과 같이 실제수업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보를 요구했다. 정책적 시사점은 연수내용・형태・방법의 재구조화, 연합연수로서의 통합연수화, 연수형태를 컨설팅이나 맞춤형연수중심으로의 전환, 예비교사대상 학부 통합교육과목을 신설・확대개설 및 필수이수화의 검토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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