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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지경 (동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07.8
수록면
1,601 - 1,6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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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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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 인터넷 사이트를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분석하여 고객들이 직접적으로 항공사를 선택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히고, 어떠한 요인들이 고객만족도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연구하였다.
첫째, 본 연구에서 국적 항공사의 국내선을 선택하는 요인으로 5가지를 규명하였다. 그 요인으로는 항공사의 이미지 및 인지도, 인터넷으로의 접근 용이성, 항공 운항 스케줄, 콜 센터 직원의 처리 능력 및 서비스 품질, 마일리지, 승무원의 용모, 항공기의 기령 등이다.
둘째, 항공사 이용 특성을 분석 한 결과 주 이용 노선이 국내선, 동남아, 중국, 일본 순으로 많았고, 여기에 따른 예약 경로는 여행사, 인터넷 콜 센터순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이 결과는 고객들이 항공사를 이용할 때 여행사 보다는 e-서비스(인터넷, 콜센터)를 더 많이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항공사 e-서비스 품질 요인 중 항공사에 대한 몰입의 의미와 관성에 의한 재 구매를 하지 않는 의미의 적극적 충성도, 경쟁 항공사의 영향을 받으며 습관적으로 구매를 하는 소극적 충성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적극적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사이트의 디자인이나 색감, 정보를 쉽게 받을 수 있는 구성, 여러 가지 행사나 자료들의 우수함 등의 유형성으로 밝혀졌다.
소극적 충성도에는 고객의 원하는 약속을 이행하거나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조치 및 처리, 항공사 사이트의 담당자의 지식과 예절 등의 신뢰성 등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국적 항공사는 정보화 시대의 진화와 소비자들의 항공권 구매 방식의 변화에 발맞추어 인터넷 사이트의 차별화 된 모습과 양질의 e-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끊임없는 고객 통찰을 통해 항공사를 선택하는 고객들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고 본 연구 결과는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서비스 품질에 관한 이론적 고찰
Ⅲ. 항공사 e-서비스에 관한 고찰
Ⅳ. 연구 조사 방법
Ⅴ. 분석 결과
Ⅵ. 연구의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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