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권혁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남성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679 - 1,684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열차가 터널을 통과할 때에 터널 내에서 발생하는 압력파의 크기는 열차의 속도와 터널의 단면적, 그리고 터널 길이의 함수이나 압력파에 의해 객실 내부에서 나타나는 압력 변동은 특정한 열차-터널 주행조건에서도 각 객실마다 차이를 나타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축대칭 Navier-Stokes 방정식을 이용하여 고속열차가 터널을 통과하는 동안 발생하는 터널 내 비정상 압력 변동을 수치해석하고, 이를 이용하여 각 객실 내 압력변동을 계산하고 객실별로 압력변동의 크기를 비교하였다. 비교 결과, 압력변동의 평가 단위 시간이 길어질수록 객차 별 압력변동의 차이가 커짐을 알 수 있었으며, 터널의 단면적이 작을 경우 이러한 효과도 더 커짐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전산유체 해석 방법
3. 해석 결과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28355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