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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지연 (연세대학교) 김선웅 (연세대학교) 황보환 (연세대학교) 고상민 (연세대학교) 지용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2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976 - 978 (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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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 년대부터 운전자에게 부가되는 과도한 정신적 요구는 교통 사고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최근 차량 내 정보 기기의 사용과 지능형 자동차로의 변화로 인해 운전자의 정신적 부하의 측정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 하지만, 운전자에게 부가되는 정신적 작업 부하의 원인에 관한 연구에 비하여 정신적 작업 부하 측정 기법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흡한 추세이며 그 효용성에 대한 객관적인 연구 역시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정신적 작업 부하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론 중 시간/노력의 경제성으로 인하여 가장 보편적으로 ^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01878381');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운전자의 정신적 부하 측정을 위한 기법 선정
4. 주행 운전자의 정신적 작업 부하의 측정
5. 실험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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