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진명 (대구대학교) 석동헌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427 - 44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금껏 온라인구전의 효과는 해당 브랜드의 구매 여부에 국한되어 연구되어 왔다. 그러나 본 연구는 부정적 사용자후기의 효과는 해당 브랜드에 대한 평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데서 종료되는 것이 아니라 나아가 다른 대안의 브랜드들을 평가하는 데까지 확장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184명의 실험 참가자들은 세 종류의 디지털카메라 정보에 노출된 후 가장 구입하고 싶은 모델 하나를 선택하였다. 정보는 디지털카메라의 세 가지 속성(광학식 줌, 화소수, 접사능력)에 관한 것으로 이루어졌는데, 각각 서로 다른 한 속성에서 우수, 나머지 두 속성에서 보통의 수준을 갖는 것으로 기술되었다. 통제집단을 제외한 나머지 참가자들은 두 종류의 부정적 사용자후기(부정적 유사욕구후기 vs. 부정적 비유사욕구후기) 중 하나에 노출되었고, 이들 중 그 후기를 읽고 나서 처음 선택한 모델의 구매를 철회한 사람들은 나머지 두 모델들을 재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실험 결과, 부정적 사용자후기는 해당 모델에 대한 평가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나머지 대안들의 평가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