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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67 - 9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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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브랜드는기업수준의전략적의사결정으로기업전체의관점에서관리되어야하나대다수의선행연구에서는보다직접적인마케팅수준에집중되었거나마케팅수준을제외하고간접적인기업전략에집중되어, 기업브랜드선택행동을체계적으로이해하기에는부족하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소비자들의의사결정과정이복잡하고다른소비자들에게파급효과가높은승용차재구매고객들을대상으로기업전체의관점에서기업브랜드선택속성과기업브랜드평가요인을도출하여이들간의관계를확인하여효과적인기업브랜드관리를위한전략적방향을제시하였다. 기업브랜드선택속성은기업수준(기업명성, 사업역량, 기업브랜드개성)과마케팅수준(기능적혜택, 상징적혜택, 감정적혜택)으로구분하였으며, 기업브랜드평가는소비자들의감정적반응(기업브랜드신뢰)과행동적반응(기업브랜드 충성도)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업브랜드 선택속성 가운데 사업역량과 기능적 혜택이소비자들의기업브랜드평가에매우중요한요인인것으로나타났다. 그리고기업명성은기업브랜드신뢰를통해기업브랜드충성도에영향을미치며, 기업브랜드선택속성은기업브랜드평가에영향을미치는요인이기업브랜드별로다르다는것이확인되었다. 감정적혜택은특정기업브랜드에서만기업브랜드충성도에직접적인영향을미치고, 기업브랜드개성가운데선도성은기업브랜드신뢰에긍정적영향과부정적영향이모두 나타났다. 본연구의결과는소비자들의기업브랜드선택행동을포괄적으로이해하는데도움이될것이며, 기업브랜드별로소비자들의기업브랜드에대한평가에중요한역할을하는속성들을제시하였으므로개별기업들에게는호의적인기업브랜드를구축하기위한보다효과적인전략수립에도움이될수있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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