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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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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명호 (고려대학교) 이병희 (고려대학교) 권은 (고려대학교) 김정현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08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72 - 7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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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혼합현실(Mixed reality)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한다. 혼합현실은 실제환경(Real environment)과 가상환경(Virtual environment)이 융합된 가상현실로서 기존의 혼합현실 연구자들은 두 환경을 가능한 정확하게 정합(Registration)시키고자 노력하였다. 이러한 노력은 때때로 복잡한 계산과정이나 부가적인 장치를 요하기도 한다. 부가적인 장치의 사용은 사용성문제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비용도 요구한다. 우리가 제시하는 접근법은 이러한 노력들과는 반대로 많은 부분을 사용자의 인지력과 상상력에 의지한다. 즉, 사용자의 인지력으로 두 환경 간의 오차를 보정하며 심지어는 사용자에 의해 두 환경 간의 결합이 머릿속에서 이루어진다. 우리는 이러한 접근 방법을 Loosely Coupled Mixed Reality(LMR)라고 부른다. 본 논문에서는 혼합현실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인 LMR에 대해 설명하고 LMR이 갖는 여러 가지 쟁점을 짚어보았다. 또한 LMR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만든 골프 게임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목차

요약
1. 서론
2. Loosely Coupled Mixed Reality
3. 골프 게임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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