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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황상민 (연세대학교) 도영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08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1,342 - 1,350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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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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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 게임 세계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의 방식을 이해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온라인 게임 마비노기 사용자들이 게임세계속의 자신의 경험을 어떻게 구성하는지를 82개의 행동 문항을 사용하여 확인하였다. 마비노기 사용자들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자신의 게임세계를 보고 있었다. 이것을 온라인 게임 라이프스타일 유형이라 확인하였고, 각각 ‘자기성장형’ , ‘자기표현형’ , ‘관계지향형’ , ‘고립일탈형’ , ‘사회공헌형’ , ‘사회적이득형’ 으로 명명하였다. 각 라이프스타일의 행동 특징과 행동 양식을 비교하여 게임 사용자들이 보이는 게임 행동과 게임 세계를 인식하는 심리적인 의미, 주요 가치가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온라인 게임 세계에서 발현하는 라이프스타일은 현실 삶의 모습을 반영하는 것이거나 또 다른 모습이 만들어지는 것이다. 게임 세계에서 게임 사용자들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만드는 과정은 디지털 기술로 구현된 또 다른 디지털 생태환경에서 인간의 삶이 새롭게 출현하고 진화하는 문화적 현상을 보여준다. 이런 측면에서, 온라인 게임 세계는 가상의 세계가 아니라 각 개인이 자신의 삶을 표현하는 자아를 창조하면서 집단의 문화가 형성되는 새로운 생태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방법 및 절차
3. 결과
4.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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