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익 (시티크리닉) 신건권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267 - 1,28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소기업 전략적 제휴의 파트너특성과 파트너십 요인인 제휴몰입도가 제휴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었다. 가설검증을 위해 설문조사방법을 이용하였으며, 경로분석을 통해 가설검증을 수행하였다.
가설검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파트너기업의 명성과 조직유사성, 그리고 제휴기업간 의사소통행위 변수 중에서 정보공유는 제휴학습성과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의사소통의 질과 제휴기업간 신뢰도 그리고 제휴의 체계적 관리는 제휴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중소기업의 파트너특성 요인이 제휴몰입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모든 파트너특성 요인들(파트너기업의 명성, 신뢰도, 정보공유, 의사소통의 질, 조직유사성 및 체계적 관리)이 정의 유의한 영향을 나타내었다.
셋째, 중소기업의 전략적 제휴몰입도는 제휴학습성과에 정의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중소기업의 파트너특성 요인들은 제휴몰입도를 통해 제휴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의 검토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2657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