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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소윤 (고려대학교) 유승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2,789 - 2,81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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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가 경제적, 군사적 자산보다 더 강력한 국가경쟁력으로 여겨지는 오늘날, 광고산업은 기업 및 국가 브랜드 제고를 통해 시장경제를 활성화시키고 문화를 반영하여 선도함으로써 국가 경제에 지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산업연관분석을 통해서 광고산업의 국민경제적 역할의 계량화, 즉 광고산업의 국민경제적 역할 및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이러한 분석을 시행하는 데 있어서 수요유도형 모형뿐만 아니라 공급유도형 모형, 레온티에프 가격모형을 적용하였고 외생화 과정을 거쳤으며 1990, 1995, 2000, 2003, 2005, 2007년의 산업연관표를 사용하여 시간의 경과에 따른 산업구조 및 생산기술구조 등의 변화를 실질적으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자면, 타 산업에의 생산유발효과는 1990년에서 2007년 사이에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였고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1995년에 감소한 이래로 증가 추세를 유지하고 있었다. 타 산업 취업유발효과는 감소하였으나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감소폭은 줄어들었다. 공급지장효과와 물가파급 효과는 약간 줄어들거나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및 연구절차
Ⅲ. 연구방법론-투입산출분석
Ⅳ. 광고산업의 국민경제적 산업파급효과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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