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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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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광이 (성균관대학교) 이희상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년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899 - 90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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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신상품을 시장에 출하하여 고객에게 확산되기 위해서는 많은 요소들이 작용한다. 기존의 연구는 단일 상품의 수명주기 동안 확산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혹은 두개 이상의 상품에 네트워크 외부성의 영향을 위주로 고전적 경제학적 분석 연구를 중심으로 진행이 되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시장에서 경쟁관계에 있는 복수의 상품이 소비자에게 확산되는 과정을 일반적으로 반영한 일반모형을 제안한다. 이 모형을 활용하여 비슷한 품질을 가진 상품이 품질이외의 다른 요소를 활용하여 기존의 상품보다 더 넓게 확산할 수 있는가에 대해 설명한다. 첨단 기술 상품 분야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융합 기능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모형의 특수한 형태로 융합형 부가기능이 시간에 따라 추가되는 모형을 통해 신상품이 확산되면서 기존의 상품과의 경쟁하는 다양한 현상을 에이전트 기반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Agent Based Modeling & Simulation: ABMS)를 사용하여 설명한다. 이를 실제 한국과 미국의 인스턴트 메신저 시장에 적용하여 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제1장 서론
제2장 모형 설명
제4장 실험 결과 및 분석
제5장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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