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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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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성준 (경희대학교) 김경택 (경희대학교) 이덕주 (경희대학교) 장세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12년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1,173 - 1,17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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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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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교통수단에서 발생하는 환경문제, 교통난의 심화, 이용자 편의성 요구증대, 수송효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공분야의 신교통수단 및 관련 인프라 기술개발이 필수적이다. 효과적인 기술개발을 위해서는 신교통수단이 충족시켜야 하는 가치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기술개발의 목표를 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은 이러한 신교통수단이 충족시켜야 하는 가치 및 그 중요도를 도출하고, 그러한 가치를 충족시키기 위한 최적 신교통수단 대안을 선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AHP분석 방법론을 이용하여 대도시와 중소도시 별 선정한 가치의 가중치를 파악하고, 노면전차(Light Rail Transit, LRT), 바이모달트램(Bimodal Tram, BT), 급행간선버스(Bus Rapid Transit, BRT) 대안의 평가를 실시한다. 분석결과 친환경성과 도시가치가 가장 높은 가중치를 나타내는 가치로 분석되었으며, 대도시의 경우 노면전차, 중소도시의 경우 바이모달 트램이 가장 적합한 수단으로 선정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관련기술개발연구 및 교통정책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AHP 모형
4. 가중치 분석 및 대안선정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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