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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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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박상준 (전북대학교) 변지연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08년 대한산업공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271 - 27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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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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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한 수단으로 고객보상프로그램이 각광을 받기 시작하면서 이에 대한 연구가 증대되고 있다. 고객 보상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마일리지, 포인트 등의 매개물은 소비자의 노력의 결과로 얻게 되는 최종 결과물인 보상물을 연결해 주는 수단이다. 이러한 매개물은 그 자체로는 아무런 경제적 가치가 없고 보상물과의 교환가치만 갖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행연구에서 매개물의 형태가 보상물 선호에 영향을 미친다는 실증결과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추해 보면, 소비자에게 동일한 보상물 이더라도 더 많은 마일리지나 포인트가 제시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그러나 현실에서 기업들은 경쟁적으로 매개물을 높게 제시하는 현상은 발견하기 힘들다. 연구결과와 현실의 차이가 어디에서 오는지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제시되는 매개물의 크기에 따른 고객보상프로그램 선호 변화를 연구하고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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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4-530-0014345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