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1卷 3號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 - 1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는 역사교육의 한 주체로 역사 교수·학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역사 교사가 재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수업을 혁신하는 가에 대한 연구는 아직까지 미진한 편이다. 본고는 2001년부터 미국에서 시행된 미국사 교사 재교육 프로그램의 한 사례를 프로그램의 설계와 실행이라는 측면에서 면밀히 검토하였다. 사례로 다룬 미국사 교사 재교육 프로그램은 총 1년 과정으로, 전통적인 강의식 교사 재교육프로그램을 벗어나, 사료를 중심으로 역사가와 함께 하는 답사와 연구수업을 활용하였다. 이와 같은 장기적이며 탐구적인 과정을 거치며 역사 교사의 역사 지식과 이해에 대한 증진이 역사 교사의 수업에서의 변화로 이어지게 하는 데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이었다. 결론에서는 이와 같은 프로그램이 우리 역사 교육 연구에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는지 정리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교사 재교육 프로그램 서계 : 헤네스 빌 카운티 사례를 중심으로
Ⅲ. 담사를 통해 얻은 내용 지식의 수업으로의 변환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4-0013385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