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정 (계명대학교) 조현정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29 - 5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온라인분쟁해결제도(ODR)는 온라인상에서 B2C 또는 C2C거래에 있어 주로 빈번하게 발생되는 소액의 무역클레임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 중 가장 효율적이고 신속한 방법이라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활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ODR providers and ODR stakeholders를 중심으로 온라인분쟁해결제도에 관한 법률적 및 실무적 관점에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 오고 있다. 한편, 비록 온라인분쟁해결제도의 실용성은 높이 평가되고 있지만, 다른 분쟁해결제도에 비하여 아직까지 법률적, 제도적, 기술적 조건들이 미비한 이유로 온라인분쟁해결제도에 대한 활용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분쟁해결제도의 접근성, 신뢰성 및 확실성을 높이는데 필요한 몇 가지 주요 요소들을 제시함으로써 B2C 또는 C2C거래에 있어 소액 및 다량의 전자상거래활동을 통해 발생되는 온라인상에서의 분쟁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제도로서 온라인분쟁해결제도의 인지도를 높여 관련 당사자들이 효율적이고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Access of Online Dispute Resolution
Ⅲ. Building Trust and Confidence
Ⅳ.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12606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