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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순국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세학회 관세학회지 關稅學會誌 第16卷 第2號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97 - 11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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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한국산 상품의 제1의 수입국이다. 한국과 중국은 상품, 서비스, 투자, 금융 및 통신 등의 22개 부문의 FTA 협정을 체결하였다. 특히, 중국이 체결한 FTA 최초로 금융, 통신, 전자상거래 등을 독립 챕터로 포함시켰다. 한?중 FTA가 발효되면 한국 상품의 대중 수출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한?중 FTA 협정에 의하면 중국은 발효 10년 내에 품목수 기준 71%에 해당하는 한국산 상품의 수입관세를 철폐하기로 되어있다.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내수시장에서 한국 기업이 기회를 잡기위해서는 양국 간에 전자상거래의 활성화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는 한?중 FTA 타결에 따른 한국 상품의 대중국 전자상거래 수출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기업과 정부차원에서 살펴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기업차원에서는 대중 수출에 유망한 품목의 발굴, 온라인마케팅의 적극적인 활용, 현지 물류 및 유통시스템의 확충과 활용, 대금결제방식의 다양화, 한?중 FTA의 활용 극대화 전략 등이 필요하다. 다음으로 정부차원에서는 FTA 관세부과 문제의 해결, 비관세장벽의 해소, 수출지원정책의 지속성과 기업홍보, 전자상거래 분쟁해결을 위한 정부 간 협력 등이 필요하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한ㆍ중 FTA와 중국의 전자상거래 현황
Ⅲ. 해외직접구매 현황과 한국 상품의 인지도
Ⅳ. 한국 상품의 전자상거래 수출 활성화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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