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호 (한양대학교) 이수일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노정현 (한양대학교) 원제무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서울연구원 서울도시연구 서울도시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08.3
수록면
31 - 4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여가통행자들을 대상으로 주 5일 근무제 시행 전ㆍ후의 여가통행 특성 모형 개발을 위하여 구조방정식을 이용하였다. 여가통행특성 구조방정식모형을 토대로 주 5일근무제 시행에 따른 중요변수 및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시사점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주 5일 근무제 시행에 따른 여가통행특성 분석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속도로 이용자를 대상으로 수행한 설문조사 결과 주 5일 근무제 시행에 따른 통행행태 변화는 급격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주 5일 근무제 시행에 가장 많은 영향력을 나타내는 중요변수는 경제적 특성(시행 전 : 1.71, 시행 후 : 1.53)으로 나타났으며, 여가통행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경제적 여유로움이 여가활동을 결정하는 중요 요소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가구원 특성(시행 전 : -1.03, 시행 후 : -0.85)은 여가통행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원인으로는 가구 구성원 중 취학 학생 수(고등학생 이하)가 많으면 많을수록 여가통행을 하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넷째, 개인특성은 여가활동을 하는데 있어 경제적 특성과 가구 특성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고찰 및 시사점
Ⅲ. 주말통행특성 설문항목 선정 및 조사
Ⅳ. 여가통행 행태 모형의 개발
Ⅴ.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59-001122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