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39 - 14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개인이나 가구에 의해 선택적으로 이루어지는 여가.관광, 쇼핑, 친교 등과 같은 여가.관광통행은 불규칙적인 활동발생과 다수의 목적지 경로 선택 등으로 인해 기존의 여가.관광통행자료 수집을 위한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데이터 구축 단계에서부터 한계점을 지닌다. 또한 실제 조사원에 의한 설문조사방식은 한정된 조사기간과 피조사자의 협조의식 저하로 인해 신뢰성 있는 자료를 제공받기가 어렵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이미 선진외국에서는 ICT기반 신기술을 활용하여 활동 및 통행자료 수집에 있어 다양한 방법론을 적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점에 착안하여 ICT기술을 활용한 여가.관광통행자료 수집에 대한 방법론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조사기능적인 측면에서 통행수단의 확장, 여가통행의 활동목적에 대한 구분, 여가.관광통행의 다목적성.변이성에 대한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둘째, 행태적인 측면에서 여가.관광활동의 불규칙성, 활동에 영향을 받는 공간적.물리적 특성, 여가ㆍ관광통행의 제약과 관련된 사회적 관계 등을 고려한 항목을 구성해야 한다. 셋째, 응답자가 조사참여에 대해 적극적인 참가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재미요소를 기반으로 한 경쟁과 획득을 활용한 게임시나리오 구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6-002704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