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원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33집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17 - 15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포스트모던 시대의 특징 중의 하나인 어떤 사실에 다양한 의미를 부여하며 상대성을 강조하는 다원주의는 현 시대의 중요한 도전으로서 가정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가정의 질서 붕괴, 권위의 상실 등이 개인주의와 자기중심주의로 연결되면서 부모들은 정체성과 가치관 혼란을 경험하고 있다. 기독교는 다원주의에 대한 대안으로서 진리를 수호하고 삶의 실제적 윤리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중 가장 중요한 과제의 하나가 성경적 부모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원주의와 기독교 부모교육에 대한 이론을 살펴본 뒤, 다양한 유형의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현장을 소개, 분석하고 있다: 교회 영아부, 아기학교, 기독교 유치원, 가정사역/부모교육 전문기관, 기독교 방송국, 학위논문. 또한 현재 실시되는 프로그램의 특징과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여 기독교 부모교육을 위한 제안을 하였다: 부모의 신앙훈련이 기본, 기독교 세계관 훈련, 예절 훈련, 주일학교 영아부에서의 훈련 강조, 다양한 부모교육 방법 실시. 연구자는 본 연구를 바탕으로 한국교회가 부모교육을 보다 적극적이며 효율적으로 실천해 보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다원주의와 기독교 부모교육
Ⅲ. 영유아기 기독교 부모교육 프로그램 소개
Ⅳ. 기독교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제언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235-003320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