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원 (연세대학교) 손석호 (연세대학교) 신영수 (연세대학교) 김진우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연세경영연구 연세경영연구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285 - 31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급변하는 시장환경 속에서 기업이 치열한 경쟁을 극복하고 성장을 계속 이어가기 위해서는 단 한 번의 성공이 아닌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이 필요하다. 본연구는 신제품 개발의 전반적인 방법들 중에서 컨셉 주도적 제품 혁신 전략이 실제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그 시사점은 어떤 점들이 있는가를 정성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컨셉 주도적 제품 혁신 전략은 시장의 흐름을 읽고 소비자들의 잠재 요구를 파악하여 잠재 요구를 충족시 킬 수 있는 제품의 컨셉을 도출하며, 새로운 컨셉을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컨셉 주도적 제품 혁신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여 시장의 높은 반응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경쟁사가 모방할 수 없는 혁신적인 기술을 확보하여 오랜 기간동안 성공적인 제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그러나 컨셉 주도적 제품 혁신 전략이 실제로 어떻게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고, 그 과정에서 어떤 요인들이 전략의 성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컨셉 주도적 제품 혁신 전략을 활용하여 신제품 개발에 성공한 VK-XlOO에 대한 사례 분석을 통하여 컨셉 주도적 제품이 기획되고 개발되어 출시되기까지의 전 과정을 분석하였다. 또한 분석과정을 통해 제품개발과정에서 드러난 기업의 다양한 내·외부 환경요인, 과정요인 등을 단계별로 정리하고 성공요인에 대해서는 명제로 규명하고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명제들로부터 도출될 수 있는 시사점을 함께 제시하여 제품개발 현장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 고찰 및 사례 연구의 준거 틀
Ⅲ. 사례 연구
Ⅳ. 핵심 요인으로서의 명제 도출
Ⅴ.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3-0010524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