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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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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일 (연세대학교) 김성구 (연세대학교) 김현제 (연세대학교) 노규영 (연세대학교) 원주희 (연세대학교) 박경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연세경영연구 연세경영연구 제49권 제1호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55 - 7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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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기업의 성장의 상대적 가치를 살피고, 언제 어떤 전략이 기업의 시장가치 증대에 기여하는지에 대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Mass(2005)는 실무적으로 성장 전략을 택할지 혹은 이익향상 전략을 택할지에 대한 기업의 선택이 명확하지 않다고 말한다. 이에 그는 성장의 상대적 가치라는 개념을 제안함으로써, 성장의 상대적 가치에 따라 성장지향 혹은 이익지향을 추구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성장의 상대적 가치는 성장과 이익의 개선이 주주의 가치창출에 어떻게 기여하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방법으로써, 1%의 추가적인 성장의 가치를 1%의 추가적인 이익의 가치로 나눈 값을 말한다. 그러므로 성장의 상대적 가치가 1보다 큰 기업은 성장지향성 전략을 추구하는 것이 기업성과에 유리한 반면에, 성장의 상대적 가치가 1보다 작은 기업은 이익지향성 전략을 추구하는 것이 기업성과 개선에 일조한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배경 하에서, 상위 200대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분석 결과, 성장의 상대적 가치가 높은 기업의 성장지향성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가 유의하지는 않았으나, 성장의 상대적 가치가 낮은 기업의 이익지향성은 기업성과 증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양손잡이 전략은 기업성과 증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을 뿐 아니라 성장의 상대적 가치가 높은 기업의 다각화도 기업성과 증대에 별다른 기여를 하지 못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결과는 기업의 의사결정에 유용한 실무적 지침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 문헌 및 가설
Ⅲ. 자료 및 실증 방법론
Ⅳ. 실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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