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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재길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근대문학회 한국근대문학연구 한국근대문학연구 제26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67 - 9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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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금수회의록』의 저본이 되었던 『금수회의인류공격』의 저자 사토 구라타로의 생애와 사상 및 작품세계를 개괄하고, 『인류공격금수국회』와의 비교를 통하여 『금수회의인류공격』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금수회의인류공격』은 ‘입몽―연설―각몽’이라는 서사구조를 공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인류공격금수국회』와 유사하지만, 등장하는 동물이 훨씬 더 다양하고 형식상으로 장이 나누어져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드러낸다. 『인류공격금수국회』에 등장한 동물 중에서 『금수회의인류공격』에 나타나지 않는 동물 중 오랑우탄과 문어가 제외된 것은 종교적인 이유에서 비롯되었을 가능성이 크고, 수사적 측면에서 활용도가 적다는 점도 작용하였을 것으로 보인다. 내용면에서 보면 『인류공격금수국회』의 경우 불교적 색채가 강하지만 『금수회의인류공격』은 유교적, 도교적 색채가 강한 것으로 나타난다.
『금수회의인류공격』은 『인류공격금수국회』처럼 의회 구성이라는 서사적 장치를 취하고 있지는 않지만, 당대의 구체적인 정치 현실을 우회적으로 비판하고 있다는 점에서 정치소설의 색채를 지니고 있다. 시기적으로 역사성을 상실한 정치소설이라는 점은 쉽게 번안에 착수할 수 있도록 했을 것이다. 또한 이 책은 동서양의 고전이나 문헌에서 일화나 고사성어 등의 전거를 광범위하게 차용하고 있는데 이는 상호텍스트적 글쓰기를 통해서 작품이 생산되었음을 의미한다. 작가 사토 구라타로의 학문적 이력과 다방면에서의 자료 수집은 이같은 상호텍스트적 글쓰기를 가능케 하였던 것이다.
결국 『금수회의인류공격』은 작가가 정치소설이라는 장르를 빌어 자신의 오랜 기간의 독서 노트와 창작 메모에 기반한 상호텍스트적 글쓰기를 통해 염세적 경세론을 피력한 작품이라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머리말
2. 사토 구라타로의 생애와 작품 세계
3. 『인류공격금수국회』와 『금수회의인류공격』
4. 정치소설적 실정성과 상호텍스트적 글쓰기
5.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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