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숙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FP학회 Financial Planning Review Financial Planning Review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29 - 5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은행의 일반 가계를 대상으로 하는 대출서비스에 대한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9년 10월 온라인 조사기관을 통해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을 동시에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은행대출서비스 고객충성도는 은행대출고객만족도, 은행대출서비스 고객신뢰도, 은행대출서비스 성과품질 및 과정품질의 직접적인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받는다. 둘째, 교육수준, 이자율수준, 대출자금용도(생활자금용도, 부채상환용도), 보유주택가치, 연체경험과 같은 소비자특성변수는 위의 은행대출고객만족도, 은행대출서비스 고객신뢰도, 은행대출서비스 성과품질 및 과정품질을 매개로 하여 은행대출서비스 고객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셋째, 은행대출서비스 고객충성도에 가장 큰 인과적 효과를 미치는 변수는 은행대출서비스 성과품질이었으며 그 다음은 은행대출서비스만족으로 두 변수의 인과적 효과는 총효과의 93%를 차지하고 있다.

목차

Ⅰ. 연구의 목적
Ⅱ. 선행연구의 고찰
Ⅲ. 연구의 문제설정 및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7-0010047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