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휘영 (인하공업전문대학)
저널정보
한국항공협회 항공진흥 항공진흥 2010년 제1호 / 통권53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113 - 12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항공가격과 수익경영은 항공산업 종사자와 수요자간에 많은 논란과 혼돈이 존재하는 개념으로 가격은 출발지-도착지(Origin-Destination) 조합 상품의 운임결정과정에서 다양한 서비스 종류와 제한조건을 근간으로 운임수준을 결정하는 기본개념이다. 한편 “수익경영”은 각 운임수준별 좌석을 얼마만큼 예약 가능석으로 배정하느냐 하는 기본 개념으로 항공가격과 수익경영에 대한 개념을 항공수요자가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의 소요비용의 개념으로 인식되는 개념이다.
본 논문에서는 항공가격과 수익경영의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기초개념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출발지-도착지(Origin-Destination)를 기준한 수요의 탄력성, 구간별 수요의 개념을 정립 한다. 한편 항공가격의 간단한 소개와 적정기간을 기준으로 차별 항공상품과 차등가격에 대하여 논하는 동시에 항공차등가격의 이론과 실무는 다양한 항공가격구조를 예를 들어 원리를 분석하고 최근 저가항공사(LCC)의 영향으로 운임의 단순화와 운임에 대한 제한적인 요소를 최소화하는 추세에 대하여 정리한다.
마지막으로 수익경영의 개념을 바탕으로 항공좌석관리 차원에서 항공사 수익을 최적화하기 위한 기초 모델과 시스템운영에 관하여 기술한다. 여기서는 전통적인 항공구간(Leg-base)을 기준으로 최근의 네트워크에서 수익경영에 이르기까지 RM모델과 시스템의 역할에 대하여 기술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항공사의 가격전략과 수입경영
Ⅲ. 항공사 가격전략 효과 및 네트워크 수입경영 효과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34-000750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