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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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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석환 (한국기계연구원) 오승묵 (한국기계연구원) 최영 (한국기계연구원) 강건용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가스학회 한국가스학회지 한국가스학회지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8 - 1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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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LPG/바이오디젤 혼합연료의 직접분사식 디젤엔진 적용성에 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특히, 혼합연료를 엔진에 적용하는 경우 엔진성능, 배출가스 (미연탄화수소,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이산화탄소), 연소안정성에 대한 실험을 1,500 rpm의 엔진회전수 조건에서 수행하였다. 바이오디젤은 질량대비 20-60% 범위로 LPG에 혼합하였다. 바이오디젤을 40% 이상 혼합하는 경우 엔진은 모든 부하영역에서 매우 안정적으로 연소되었다. 바이오디젤의 혼합율이 증가할수록 혼합연료의 세탄가가 향상되어 연소시작 시점이 진각되었다. 혼합연료를 사용하면 저부하에서는 과혼합에 의한 부분연소로 인하여 THC와 CO의 배출량이 급증하였으며, NOx의 경우 저부하에서는 배출량이 디젤연료에 비해서 낮았으며 고부하에서는 더 많이 배출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실험장치 및 방법
Ⅲ. 실험결과
Ⅵ. 결론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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