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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영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양영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권순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정우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윤영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희만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247 - 1,25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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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0)

2011

챔버를 이용한 객실 이산화탄소 흡착 연구 Al2O3 흡착제를 이용한 객실용 이산화탄소 흡착연구 Al₂O₃ 건식흡착제를 이용한 이산화탄소 흡착 연구 이온교환한 제올라이트를 이용한 객실용 이산화탄소 저감방안 연구 염기 처리 제올라이트를 이용한 객실용 이산화탄소 저감방안 연구 환경챔버를 이용한 실내 이산화탄소 흡착성능 평가연구 제올라이트 5A와 13X의 저농도 이산화탄소 흡착 및 탈착특성 제올라이트계 이산화탄소 흡착제를 사용한 지하철 객실 내부의 이산화탄소 제거에 관한 연구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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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산화탄소는 승객의 호흡에 의하여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적절한 환기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매우 높아질 우려가 있다. 이 때문에 이산화탄소는 환기의 지표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국내에서 객실의 이산화탄소 농도는 환경부에 의하여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하도록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환기가 이산화탄소 농도를 낮출 수 있는 가장 용이한 방법이지만, 환기는 열적 불쾌감, 불쾌한 바람의 발생, 외기 오염물질의 유입 등의 부작용을 야기할 우려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산화탄소를 포타슘 카보네이트를 이용하여 흡착함으로써 객실 내부 이산화탄소 농도를 낮추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포타슘 카보네이트를 제올라이트와 혼합하고 건조하여 이산화탄소 흡착제를 제조하였다. 다양한 방법으로 제조한 포타슘 카보네이트의 흡착특성을 알아보고, 건조온도, 유량, 초기 이산화탄소농도 등의 영향도 알아보았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실험 방법
3. 결과 및 고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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