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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영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권순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덕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정우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희만 (코레일)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5
수록면
888 - 892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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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0)

2011

챔버를 이용한 객실 이산화탄소 흡착 연구 Al2O3 흡착제를 이용한 객실용 이산화탄소 흡착연구 Al₂O₃ 건식흡착제를 이용한 이산화탄소 흡착 연구 이온교환한 제올라이트를 이용한 객실용 이산화탄소 저감방안 연구 염기 처리 제올라이트를 이용한 객실용 이산화탄소 저감방안 연구 환경챔버를 이용한 실내 이산화탄소 흡착성능 평가연구 제올라이트 5A와 13X의 저농도 이산화탄소 흡착 및 탈착특성 제올라이트계 이산화탄소 흡착제를 사용한 지하철 객실 내부의 이산화탄소 제거에 관한 연구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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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퇴근 시간대의 철도차량 객실은 단기간에 많은 수의 승객이 탑승하게 되는데, 이 때 승객의 호흡에 의하여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 최근 대중교통수단 객실의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에 대해서는 가이드라인을 정하여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하도록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미세먼지는 다소 용이하게 저감이 가능하나, 이산화탄소는 환기를 제외하고는 줄이는 것이 매우 어렵다. 특히, 지하구간이나 터널구간 운행이 많은 철도차량의 경우 환기는 실내 공기질을 오히려 악화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객실의 이산화탄소를 흡착하여 저감할 수 있는 이산화탄소 흡착제를 제조하고, 반응기를 이용하여 그 성능을 알아보고, 제조 조건을 최적화하였다. 흡착제의 조성비를 변화하여 최적의 흡착제 제조비율을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과 및 토론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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